식품마케팅 최적의 도구
먹는 거 싫어하는 사람 먹는 거 안 먹는 사람
흔치 않습니다.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게 식품
업종이죠
인터넷으로 쇼핑몰을 만들어 판매하는 식품몰
같은 경우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사업자들도
접근 할 수 있어 진입장벽이 낮은 편 입니다.
농산물 또한 식품마케팅에 속하는데요 실제
사례를 쉽게 들어 식품 홍보가 얼마나 중요한지
알려드리겠습니다.
영광에는 굴비 말고도 특산물이 하나더 있는데
바로 모싯잎송편입니다. 어느 한 업체가 저희
업체에 후기 평을 보고 상담 후 계약을 하게 되
었습니다.
식품마케팅 같은 경우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
문에 타겟키워드를 선정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.
다른 업종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경쟁이 치열하
고 지역+업종에 투쿼리 검색이 아닌 한 단어 검
색으로 승부해야하기 때문에 "블로그체험단"을
이용해 적절한 키워드를 추출하는 게 중요했습니다.
그로인해 검색량이나 경쟁률이 너무 높지도 너무
낮지도 않은 적절한 키워드를 찾아냈고 그로인해
해당 업체는 상단노출을 여러개 잡아 타겟팅에 성
공하였습니다.
만족한 업체는 추후 단기계약을 장기계약으로
연장하였고 A 송편업체가 식품 마케팅으로서
효과를 보자 경쟁업체인 B가 제안해왔습니다.
블로그체험단 모집 책임자로서 마음이 무거웠습니다.
광고주의 성공이 우리에 성공이다가 슬로건이였
기 때문에 경쟁업체를 받아들이기란 쉬운 선택은
아니였지만 결국 B업체도 식품홍보를 돕게 되었습니다.
내부 검토결과 경쟁업체인 B를 우리가 받지 않을
경우 오히려 A업체에게 피해가 갈 수 있었기 때문
입니다 다른 체험단대행사에 의뢰하면 같은 키워드
같은 날짜에 출혈경쟁이 발생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AB 두개 다 우리가 관리한다면 날짜와 키워드가
달라져 서로에게 피해를 안 주게 됩니다. 인성 좋
으신 A대표님도 이점을 설명해드려 공감하셨습
니다.
그런데, 아이러니하게 A,B업체가 선전하자 경쟁업
체인 C 업체마저 저희한테 의뢰를 했고 C업체도
결국 저희가 식품 마케팅을 체험단으로
마케팅 대행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.
영광 모싯잎송편 A B C 3개 업체를 다 관리하고
있는 블로그 체험단 업체.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 것
입니다. 경쟁업체가 체험단을 진행하고 있는 걸
알고 있음에도 동일한 업체에게 식품마케팅을 맡긴다는
건 그만큼 실력과 신뢰를 한다는 의미가 아닐런지요?
결과적으로 3개 업체가 각자 자신의 포지션과 타겟
키워드를 다르게하여 출혈경쟁 없이 노출이 되고
있습니다. 이처럼 식품마케팅은 체험단으로 충분히
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. 물론 식품 홍보의 효과치는
어떤 식품이고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지에 따라
신청자수에 따라 식품광고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뿐만 아니라 키워드도 다 다르기 떄문에 효과도 다
르고 대표님들이 식품광고에 기대하는 기대치에
미칠 수 있을지는 단언하기 어렵습니다만
중요한 점은 우리가 최선을 다 하고 지금까지의
식품 마케팅 경험이 쌓여있으며 계속
해서 식품업체들이 연장을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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